마비의 전조증상일까?
하지만 손발저림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으로 인한 것은 드뭅니다.
대부분 말초신경병에서 비롯되어 생기며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발저림증이 생기므로 손발저림증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발 저림의 원인질환 중
흔한 손목굴 증후군
말초신경병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손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은 손목의
안쪽 인대가 두꺼워져서 손목 중앙을 통해 손가락으로 내려가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손목굴 증후군입니다.
이 경우 손바닥과 엄지와 중지의 손가락 끝이 저린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또한 손등이나 새끼 손가락에는 저림 증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인한 손발저림
중년 여성의 손발저림증의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양쪽 손이나 발에 비교적 대칭적으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면역 이상의 염증성인 경우, 당뇨병, 신부전, 알코올 중독, 관절염, 갑상성기능저하증, 영양 결핍, 장기 약물 복용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 현상으로 나타나는 손발저림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뇌졸중의 전조 현상으로 인해 일어나는 손발저림증은 갑자기 나타나고 몸 한 쪽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입술저림, 언어장애, 반신마비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으로 인해 나타나는 손발저림
과도한 흥분을 하게 되면 과호흡을 하게 되어 손발저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지 말단부에 저림증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며,
입술과 혀에도 저림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경직되거나 어지럼증이 동시에 오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이는 불안증이나 건강염려증에서 많이 생깁니다. 이때에는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척추디스크,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종양 등의 의한 척추변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발저림증이 유발됩니다.
손발저림증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 일반 의원에서 단순 방사선촬영이 흔하게 시행되나, 신경전도검사와 침 근전도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 진단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