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당신과 함께

하겠습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인사말
CMS Skin

항문질환의 예방법과 올바른 관리사항

마비의 전조증상일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손발저림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으로 인한 것은 드뭅니다.
대부분 말초신경병에서 비롯되어 생기며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발저림증이 생기므로 손발저림증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문질환의 예방법과 올바른 관리사항

손발 저림의 원인질환 중
흔한 손목굴 증후군

말초신경병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손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은 손목의 안쪽 인대가 두꺼워져서 손목 중앙을 통해 손가락으로 내려가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손목굴 증후군입니다.
이 경우 손바닥과 엄지와 중지의 손가락 끝이 저린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또한 손등이나 새끼 손가락에는 저림 증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인한 손발저림

중년 여성의 손발저림증의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양쪽 손이나 발에 비교적 대칭적으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면역 이상의 염증성인 경우, 당뇨병, 신부전, 알코올 중독, 관절염, 갑상성기능저하증, 영양 결핍, 장기 약물 복용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 현상으로 나타나는 손발저림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뇌졸중의 전조 현상으로 인해 일어나는 손발저림증은 갑자기 나타나고 몸 한 쪽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입술저림, 언어장애, 반신마비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으로 인해 나타나는 손발저림

과도한 흥분을 하게 되면 과호흡을 하게 되어 손발저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지 말단부에 저림증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며,
입술과 혀에도 저림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경직되거나 어지럼증이 동시에 오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저린 부위와 저림 증상을 잘 설명하지 못하고 목의 뻣뻣함과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호소합니다.

이는 불안증이나 건강염려증에서 많이 생깁니다. 이때에는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척추디스크,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종양 등의 의한 척추변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발저림증이 유발됩니다.

손발저림증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 일반 의원에서 단순 방사선촬영이 흔하게 시행되나, 신경전도검사와 침 근전도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 진단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